김해시립예술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401000
한자 金海市立藝術團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대로 2060[내동 113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정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1년 8월 9일연표보기 - 김해시립합창단 창단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8년 4월 16일연표보기 -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 창단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 창단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9년연표보기 - 김해시립소년소녀합창단 창단
최초 설립지 김해시립예술단 -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대로 2060[내동 1131]
현 소재지 김해시립예술단 -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대로 2060[내동 1131]지도보기
성격 예술단체
설립자 김해시

[정의]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에 있는 시립 예술단.

[개설]

김해시립예술단은 김해시립합창단,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 김해시립소년소녀합창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설립 목적]

김해시립합창단과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 김해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김해 시민의 정서 함양, 문화 발전을 목적으로 창단되었다.

[변천]

김해시립합창단은 지역의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 성악 전공자와 아마추어 성악인들이 모여 합창 연주를 이어 가던 중 1991년 8월 9일 비상임으로 창단되었다.

김해시립가야금단은 김해시 승격 10주년 기념식 및 김해시민의 날 행사에서 선보인 제1회 효원가야금단 정기연주회가 인연이 되어 1998년 창단하였고, 이후 정기 연주회를 이어 가고 있다.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은 1992년께 김해청소년오케스트라[유용숙]의 활발한 연주 활동 등이 토대가 되어 2005년 김해청소년교향악단으로 창단되었고, 이후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김해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2009년 창단되었다.

[김해시립합창단]

김해시립합창단은 김해 시민의 정서 함양과 지역의 문화 발전을 위하여 1991년 창단된 전문 합창단이다. 뛰어난 기량을 지닌 46명의 전문 성악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경상남도 지역의 대표적인 합창단으로 성장하여 왔다. 1990년대 후반부터 8개의 음반을 발매하였으며, 정기 연주회를 비롯하여 오페라 및 특별 연주회, 청소년 음악회, 지역 순회 음악회, 해설이 있는 음악회 등 다양한 연주 활동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021년 4월 김해시립합창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제8대 지휘자로 최인환을 영입하여 합창 음악의 다양성을 추구하며 더욱 탄탄한 기획력과 단합된 모습으로 합창 음악의 수준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년 10회 정도 지역민을 위한 공연을 꾸준히 해 오고 있다.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은 1998년 4월 16일 창단된 전국 유일의 시립 가야금 연주단으로, 가얏고를 향한 사랑과 열정을 지닌 단원들이 모여 전통 가락으로 세계인을 감동시키겠다는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황정숙 음악감독 외 30명의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상의 얼이 담긴 전통 음악과 현재의 흐름에 어울리는 창작 음악을 주 소재로 하고 있으며, 매년 2회의 정기 연주회를 비롯하여 신년 음악회, 송년 음악회, 찾아가는 음악회 등 총 30회에 이르는 다채로운 연주회를 개최하고 있다. 전통 음악에서 현대 음악, 기악곡에서 성악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정제된 한국 음악의 세계를 펼쳐 보이며, 김해와 가야금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기획 공연, 특히 김해가야금페스티벌을 통해 전국에 가야금 음악을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

김해시립청소년교향악단은 김해 시민의 정서 함양과 수준 높은 공연 문화 보급 및 문화 향유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5년 6월에 창단되었다. 연혁은 짧지만 활발하고 다양한 연주 활동을 통해 김해 제1의 지역 예술 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5년 9월 ‘가야세계문화축전’에 참가하였고, 2006년 1월에 창단 연주회를 가졌다. 이후 ‘시민들을 위한 특별연주회’ 2006년 9월 가야세계문화축전 개·폐막식을 메인으로 주도하였다. 정기적인 ‘청소년협주곡의 밤’을 통해 역량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연주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2007년 9월 경·부·울 시립청소년교향악단 교류 연주회를 주도적으로 개최하여 청소년 문화의 적극적인 주체로 그 역량을 발휘하였다. 특히 2010년에는 ‘제3회 전북국제음악제’에 참가하여 기량이 한 단계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다. 2023년 4월 3대 지휘자로 이효상이 취임하였다.

[김해시립소년소녀합창단]

김해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문화 도시 김해에서 시민의 정서 함양과 문화 발전을 목적으로 2009년 11월 창단하였다. 정기 연주회와 초청 공연 및 해외 교류 연주회, ‘전국시립소년소녀합창제’ 참가 등 다양한 연주 활동을 기획하여 국내외적으로 문화 도시 김해를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각급 학교 및 기업체와 공동체 등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음악회’와 ‘시민과 함께하는 음악회’를 통해 청중과 더욱 가까이에서 호흡하고 노래하고 있다. 다양한 무대 연출과 재미있는 안무를 통해 합창을 잘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공연과 정통 합창 음악에서 애창곡 및 창작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로 김해 시민과 음악 애호가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지휘자는 김철수이며, 60명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김해시립예술단은 김해 지역뿐 아니라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까지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공연을 이어 가고 있다. 체계적인 훈련을 통한 개성 있고 풍부한 연주로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김해 시민들에게 특별한 하루를 선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