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9400029
한자 羅田-
영어공식명칭 Najeongogae Pass
이칭/별칭 나밭고개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 안곡리|생림면 나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재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나전고개 -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생림면
해당 지역 소재지 나전고개 -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 안곡리|생림면 나전리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330~370m

[정의]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 안곡리생림면 나전리를 잇는 고개.

[명칭 유래]

나전마을로 향하는 고개여서 ‘나전고개’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나전(羅田)’ 또는 ‘나밭’이라는 지명은 풍수적으로 ‘선녀나대하강전형(仙女羅帶下降田形)’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이 외에도 나전고개는 산길이 험하고 숨이 차 ‘가쁠 노’[露] 자를 썼던 것에서 기인하였다는 설이 전해지기도 한다.

[자연환경]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시작되는 북동-남서 방향의 높고 험준한 산세는 경상남도 양산시 간월산[1,069.1m]과 신불산[1,159.3m]을 거쳐 김해시의 무척산[702.5m]으로 이어지며, 더 남쪽으로 달려 김해시 구산동경운산[377.2m]과 어방동분성산[326.9m]에서 끝이 난다. 북동-남서 방향의 산세는 김해시에 들어서서는 남북 방향으로 변화하여 이어지는데, 특히 무척산에서 남쪽으로 더 내려가면서 두 갈래로 갈라진다. 이 중 서쪽의 산줄기가 경운산, 동쪽의 산줄기가 분성산이다. 두 산줄기가 갈라지는 지점에 나전고개가 위치해 있다.

[현황]

경운산분성산으로 이어지는 두 산줄기 사이의 저지대를 따라 국도 제58호선이 개통되어 있는데, 나전고개를 깎아 도로를 건설하였다. 고개 인근의 한 교차로는 ‘나밭고개사거리’로 명명되어 예전 고개 이름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김해시 한림면 안곡리에서 임로를 통해 나전고개까지 오를 수 있으며, 생림면 나전리의 백취골에서는 고개 정상에 닿는 길이 등산로로만 남아 있다.

경운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한림면 안곡리생림면 나전리를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며, 이 두 지역을 연결하는 고개 이름도 ‘나전고개’이다. 나전고개가 지나는 능선의 해발 고도는 330~370m이며, 현재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한림4터널이 개통되어 옛 고갯길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한림4터널의 길이는 약 1,100m나 되는데, 높이에 비해 길고 큰 예전의 고갯길임을 짐작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나전고개’라는 이름은 나전마을로 가는 고개라는 뜻으로, 여러 지역에서 나전마을[지금의 생림면 나전리]로 이어지는 고개는 모두 같은 이름으로 불렀던 듯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